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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규범/세부 실천지침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 대구백화점이 고객을 섬기는 진실한 마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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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백화점은 2003년 6월 윤리경영 규범제정,
7월 선포식을 거쳐 임직원 모두가 윤리규범을 준수토록 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행동규범

  • 행동규범 하나

    우리는 고객을 존중하고, 고객제일주의를 실천한다.

  • 행동규범 둘

    우리는 법규를 준수하고, 공정한 경쟁관계를 유지하며, 상호 공동의 발전을 위해 신뢰/존중한다.

  • 행동규범 셋

    우리는 회사의 자산을 철처히 관리하고 사적으로 이용하는 일체의 행위를 삼가며, 상거래를 통한 인지한 해당 회사의 영업비밀이나 정보 등을 부당하게 이용하지 않는다.

  • 행동규범 넷

    우리는 대백인으로서의 품위를 유지하며 금품/선물수수/햐응접대 등 부당한 거래행위 부도덕한 행위를 절대 하지 않는다.

  • 행동규범 다섯

    우리는 지역사회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봉사활동을 통해 항상 지역민과 함께하여 존경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한다.

대구백화점 윤리규범 제정

회사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이다.

목적

대구백화점은 공정하고 투명한 경쟁을 지향하는 자유경쟁 시장 질서를 존중하며, 제반 법규정과 법의 정신을 준수하는 기업 활동을 통하여 '현장제일주의', '고객제일주의', '인재제일주의'의 경영 이념을 달성하고자 한다.

대구백화점은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경영활동을 통하여 부와 가치를 창조하고 이를 이해관계자들에게 공정하게 분배하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이해 관계자들과 함께 공존하며 공동발전한다.

따라서 대구백화점은 윤리적 기업문화를 최고의 가치로 설정하고, 이를 통하여 국내 제일의 기업으로 성장 발전해 나가는데 주춧돌로 삼고자 한다.

인재제일주의, 고객제일주의, 현장제일주의

대구백화점 윤리규범 제정

윤리규범 내용보기

1장 고객에 대한 책임과 의무

"고객이 있으므로 대구백화점이 존재한다"는 신념으로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한다.

  • 1. 고객 존중
  • (1) 고객의 의견에 항상 귀를 기울이고, 고객의 진정한 요구는 항상 옳다고 생각하며, 고객 만족을 모든 판단 및 행동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다.
  • (2) 고객용 시설은 오직 고객을 위한 편의시설이므로 고객이 사용함에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직원의 사용을 삼간다.(단, 고객 응대시는 예외로 한다.)
  • (3) 고객의 트랜드를 먼저 파악하여 한발 앞서 대응한다.
  • 2. 고객에 대한 가치 제공
  • (1) 고객의 발전이 곧 우리의 발전이라는 인식하에 고객의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 가치를 찾아내어 고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만족을 줄 수 있는 참된 가치를 끊임없이 창조한다.
  • (2) 고객의 요구에 맞는 최고 품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며, 고객의 정당한 요구에는 신속 정확하게 응답한다.
  • (3) 고객에게는 항상 친절하게 응대한다.
  • 3. 고객과의 약속 이행
  • (1) 고객의 의견에 항상 귀를 기울이고, 고객의 진정한 요구는 항상 옳다고 생각하며, 고객 만족을 모든 판단 및 행동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다.
  • (2) 고객용 시설은 오직 고객을 위한 편의시설이므로 고객이 사용함에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직원의 사용을 삼간다.(단, 고객 응대시는 예외로 한다.)
  • (3) 고객의 트랜드를 먼저 파악하여 한발 앞서 대응한다.
  • 4. 고객의 이익보호
  • (1) 고객이 알아야 하거나 고객에게 마땅히 알려야 하는 사실은 적극 공개토록 한다.
  • (2)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취득한 경우, 고객의 사전승인 없이 무단 사용하지 않는다.
  • (3) 고객으로부터 상품에 대한 정당한 교환 및 반품요구 등이 있는 경우 신속히 응답하여 조치한다.(On & Off Line)
  • (4) 우리는 모든 경영 및 영업활동에서 고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노력한다.
  • (5) 기타 비도덕적인 행위를 함으로써 고객의 이익을 해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제2장 법규준수와 자유경쟁 시장 질서 존중

- 대구백화점은 사업활동을 영위하는 모든 해당지역의 관련법규를 준수하고 상거래 관습을 존중하며, 공정하고 투명한 방법을 통하여 경쟁하며 우위를 확보한다.

  • 1. 법규의 준수
  • (1) 사업활동을 영위하는 국내외 모든 해당지역의 제반법규를 준수하고 상거래 관습을 존중 하여 사업을 수행한다.
  • 2. 자유경쟁시장 질서의 존중
  • (1) 자유경쟁의 원칙에 따라 국내외 어디에서나 시장경쟁 질서를 존중한다.
  • (2) 정당하게 선의의 경쟁을 실천하며, 경쟁사와 상호존중을 기반으로 하는 경쟁활동을 추구하고, 경쟁사의 이익을 침해하거나 약점을 부당하게 이용하지 않는다.
  • 3. 정당한 정보의 입수 활용
  • (1) 법규와 상거래 관습에 의하여 정당하게 정보를 입수하고 활용한다.
  • (2) 정당하게 입수한 경쟁사 정보일지라도 부당하게 외부에 누설하지 않는다.
  • (3) 광고 등을 통해 경쟁사에 대한 비방이나 근거 없는 상호비교를 하지 않는다.
제 3 장 협력회사와 공존공영

- 협력회사와의 모든 거래는 평등한 참여기회가 보장된 가운데 자율경쟁의 원칙에 따라 이루어지며,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를 통해 상호 신뢰를 구축한다.

  • 1. 평등한 기회
  • (1) 대구백화점은 자격을 구비한 모든 협력회사에게 거래협력회사 등록 및 선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 (2) 협력회사 등록 및 선정은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기준에 따라 합리적인 방법을 수행한다. - 품평회 등을 통한 비교우위를 거래결정(매입)의 기본 원칙으로 한다.
  • 2. 공정한 거래
  • (1) 모든 거래는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조건 및 절차에 대해 사 전에 충분한 협의를 거친다.

    ① 제반 거래조건 변경시 해당 협력회사와 사전 합의하고 서명 절차를 밟는다.(거래약정서 작성)

    ② 협력회사에 대한 정기 평가시 기준점을 명확히 수립하고 이의 철저한 이행을 통해 공정성 확보에 주력한다.

    ③ 협력회사 및 외부관련 모든 계약서는 공통 계약서 양식에 따르며, 공정거래 및 기업윤리 측면에서 적합한 내용으로 작성한다.

  • (2) 정당하게 선의의 경쟁을 실천하며, 경쟁사와 상호존중을 기반으로 하는 경쟁활동을 추구하고, 경쟁사의 이익을 침해하거나 약점을 부당하게 이용하지 않는다.

    ① 고정 협력회사와의 거래 단절시 해당 협력회사에게 반드시 서면으로 통보하여 객관성 및 타당성을 확보한다.(예> 명확한 퇴점 사유 및 일자 통보)

    ② 부당한 방법을 동원하여 일방적인 판단으로 거래를 단절하는 일이 없도록 하여 공정성을 확보한다. (예> 일방적 거래 단절(중단), 일방적 거래철수 압력 등)

    ③ 협력회사와 사전 협의없이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거나 강요하는 어떠한 부당행위도 없도록 하여 형평성을 확보한다.(예> 사은품(경품)행사를 강요하는 행위, 상품권을 강매하는 행위 등)

    ④ 거래 과정에서 협력회사와 사전 협의없이 비용을 전가하는 행위를 금지하여 신뢰성을 확보한다. (예> 광고, 인테리어, 경품비용 등)

  • (3) 회사 차원의 공식적인 행사를 제외한 모든 모임의 비용을 임직원 각자의 부담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 (4) 임직원은 명절이나 기념일, 출장 등 어떠한 명목으로도 금액의 많고 적음을 막론하고 선물이나 금품을 주거나 받지 않는다.
  • (5) 임직원은 차 한잔, 점심 한끼를 협력회사와 같이 하더라도 반드시 자기 몫은 자기가 계산하도록 한다.
  • (6) 협력회사가 대구백화점 임직원에게 선물, 향응, 금전적 이익을 제공할 경우에는 거래상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 3. 상호발전의 추구
  • (1) 깨끗하고 투명한 거래풍토를 조성하고 공정한 거래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협력회사와 함께 노력한다.
  • (2) 기업윤리 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협력회사에 대해 교육 및 자료제공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한다.
  • 4. 적극적인 업무응대
  • (1) 직접 면담 또는 전화 통화시 친절한 언행과 태도로 임한다. 만일, 협력회사와의 업무 진행 중 불만족 사례가 생길 경우에는 서비스 정신을 갖고 정해진 업무절차에 따라 적극적으로 처리한다.
  • (2) 기업윤리 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협력회사에 대해 교육 및 자료제공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한다.
  • 5. 협력회사 직원 존중
  • (1) 대구백화점은 사업장내 근무하는 모든 협력회사 직원에 대해서 한가족이라는 마음으로 최대한 배려하고 상호 존중하는 자세를 견지한다.
  • (2) 협력회사 직원이 사업장 근무에 있어 어려움이 없도록 의견을 청취하고 애로점 해결에 노력한다.
제 4 장 임직원의 기본윤리

- 대백인은 인간미, 도덕성, 예의범절, 에티켓을 생활화하여 명예와 품위를 지킨다. 또한 정직과 성실의 신념으로 대백인으로서의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고, 끊임없는 자기계발과 공정한 직무수행을 통해 주어진 사명을 완수한다.

  • 1. 기본윤리
  • (1) 임직원은 대백인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며, 항상 정직하고 성실한 자세를 견지한다.
  • (2)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가지고 개인의 품위와 대백인으로서의 명예를 유지하도록 항상 노력한다.
  • (3) 근무지의 지정된 장소이외에서 흡연행위를 하여서는 안된다.
  • (4) 수입과 분수에 맞는 건전한 소비생활로 저축을 생활화하며, 사치성 업소에 출입을 자제한다.
  • (5) 임직원은 공사의 구분을 엄격히 하여 사적으로 회사의 물품이나 비용을 사용하지 않고, 샘플이나 상품을 무단으로 사용하거나 취득하지 않는다.
  • (6) 임직원은 일가 친척이나 친구 등의 개인적인 친분관계가 아닌 회사 업무상 거래관계로 알게된 분들에게는 경조사를 알리지도 않고, 경조금을 받지도 않는다.
  • (7) 임직원은 시간관리를 철저히 한다.(모든 업무에서 상대방을 기다리게 하지 않는다.)
  • 2. 사명의 완수
  • (1) 임직원은 회사의 경영이념을 공유하고,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 및 가치를 공감하고, 회사업무방침에 따라 각자에게 부여된 사명을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 (2) 주어진 직무는 최선을 다해 정당한 방법으로 수행하며, 업무와 관련된 제반 사회법규와 법의 정신을 존중하고, 회사의 규정, 제도를 숙지하고 준수하여야 한다.
  • (3) 본인에게 주어진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에 부합되도록 권한 내에서 의사결정하고 행동하여야 한다.
  • (4) 본인의 의사결정 및 행동에 의하여 발생 가능한 위험을 예측하고, 관리하며, 발생된 문제에 대한 책임의식을 지녀야 한다.
  • (5) 수행하는 업무나 목표가 사회의 이익에 반하거나 사회에 피해를 입히게 되는 경우 즉시 보고절차에 따라 신고하여야 한다.
  • (6) 동료 및 관련부서간 적극적인 협조와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업무의 효과와 효율을 높인다.
  • 3. 자기계발
  • - 국제화 개방화 시대에 바람직한 인재상을 스스로 정립하고,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인재상에 부합되도록 꾸준히 노력한다.
  • 4. 공정한 직무수행
  • (1) 모든 직무를 공정하게 수행하며, 회사 규정이 없거나 규정이 명확하지 않은 업무를 처리할 경우에는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수행한다.
  • (2) 직무와 관련하여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어떠한 형태의 금전적 이익도 이해관계자로부터 수취하지 않는다.
  • (3) 일상생활 및 직무와 관련하여 사회로부터 지탄 받을 수 있는 비윤리적, 불법적 행위를 하지 않는다.
  • (4) 상사는 부하직원에게 법규 및 회사규정에 맞지 않는 업무지시를 할 수 없으며, 상사로 부터 법규 및 회사규정에 맞지 않는 업무지시를 받은 직원은 업무수행을 거부할 수 있다.
  • (5) 임직원이 회사 및 개인 행동의 결과가 법에 위배되거나 비윤리적인 행위로 나타난 사실을 알게 되었을 경우에는 즉시 경영진 및 기업윤리실천사무국에 알려야 하며, 경영진은 지체없이 내용을 검토하여 사실확인 조사를 실시한다. 그리고 접수된 내용을 이유로 어떠한 위협이나 보복행위를 허용하지 않는다.
  • 5. 임직원 상호간의 선물제공 금지
  • - 임직원 상호간의 선물 제공 행위는 일체 금지한다.
  • (1) 하위 직급자가 상사에게 선물 제공하는 행위 금지
  • (2) 부서간에 선물 제공하는 행위 금지

    단, 조직활성화 차원에서

    ① 상사가 부하직원에게 하는 선물

    ② 팀원들의 공평한 비용부담으로 팀원(타 팀원간은 금지)들간의 부담 없는 생일선물, 입사기념일 선물 교환은 예외로 간주한다.

  • 6. 임직원 상호간의 금전거래 행위금지
  • - 임직원 상호간 연관된 금전거래 행위는 조직력 약화, 개인 파산 등의 과대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금지한다.
  • (1) 임직원 상호간 금전차용 행위를 금지한다.
  • (2) 임직원 상호간 대출보증, 연대보증 등의 행위를 금지한다.
  • 7. 직장내 성희롱 방지
  • - 직장내 성희롱은 피해자에게 노동의욕의 상실, 업무 생산성의 저하를 가져오며 결국 회사에 기업이미지 손상, 법적 소송 등의 부담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예방관리를 강화한다.
  • (1) 음담패설을 삼가고 회식때 술시중이나 춤을 강요하지 않는다.
  • (2) 직장에서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보지 않는다.
  • (3) 직장 동료의 신체에 대해 성적인 평가나 비유를 하지 않는다.
  • (4) 불필요한 신체접촉을 삼가고 고정된 성역할을 강조하는 말(여자이기 때문에, 남자이기 때문에)을 하지 않는다.
  • 8. 부적절한 정보시스템 사용행위 금지
  • (1) 회사내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게임, 음란, 도박 등 반사회적인 내용을 게시하거나 관련 인터넷사이트를 방문하지 않는다.
  • (2) 인터넷이나 복제 CD,기타방법을 통하여 불법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 (3) 불법소프트웨어는 반드시 삭제하고 사내의 모든 소프트웨어는 정품을 구입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 9. 안전 및 위험예방 관리 철저
  • - 모든 임직원은 회사의 안전을 도모할 의무와 책임을 가진다.
  • (1) 화재 및 기타 비상시 위험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 (2) 재해 등 비상사태 발생시에는 전력을 다하여 수습하여야 한다.
  • 10. 임직원 상호존중
  • (1) 직장생활에 필요한 기본예의를 지킨다.
  • (2) 불손한 언행이나 타임직원을 비방하는 언행을 하지 않는다.
  • (3) 학벌, 성별, 종교, 혈연, 출신지역, 연령, 장애, 결혼여부 등에 따른 파벌 조성이나 차별대우를 하지 않는다.
  • (4) 임직원 상호간에 부당한 청탁을 하지 않는다.
  • (5) 임직원은 상사, 동료, 부하에게 괴로움을 주는 행동을 해서는 안되며, 괴로움을 줄 수 있는 행동의 예는 아래와 같음.

    ① 언어 : 욕설, 비방, 부정적인 편견, 위협적이거나 적대적인 언어 등

    ② 비언어적인 행위 : 노려보기, 부적절한 선물주기 등

    ③ 시각적 행위 : 인격손상적이거나 공격적인 사진, 그림, 몸짓 등

    단, 업무수행관련 건설적인 비판 및 감독, 언행은 해당되지 않는다.

  • 11. 고객 및 사내정보 유출 행위 금지
  • (1) 고객 정보

    ① 고객에 대한 개인정보는 고객의 사전 동의없이 제3자에게 절대 공개해서는 안된다.

    ② 해당 협력회사의 기밀에 속하는 정보는 사내.외의 인가 되지 않은 사람에게 공개되지 않도록 한다.

  • (2) 사내 정보

    ① 회사 기밀사항, 신규사업 정보 등 회사 내부 정보가 상사의 사전 승인없이 제3자에게 절대 유출해서는 안된다.

    ② 중요 문서나 서류에 대해서는 관리 책임자를 별도로 지정하여 대외업체, 특정인에게 유출되지 않도록 한다.

    ※ 주요사례
    경영정보 : 회사의 주요정책, 의사결정 사항, 경영계획 실적, 재무/관리회계 등 영업정보 : 인사관련 정보, 언론 홍보관련 정보, 매출, 이익률, 재고 등 영업실적 정보 상품 및 협력회사 정보

  • 12. 내부자 거래 및 정보 활용 금지
  • (1) 공시되지 않은 회사의 중요한 비공개 정보를 활용하여 주식을 거래하거나 거래할 수 있는 다른 사람에게 그러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 (2) 업무상 취득한 정보를 공시담당자와 사전 협의없이 이를 사내 또는 사외에 유출하지 않으며, 사전에 공시여부를 확인한다.
제 6 장 국가와 사회에 대한 책임

- 대구백화점은 합리적인 사업개발을 통해 건실한 기업으로 성장함으로써 주주의 이익을 보호하고, 국민의 풍요로운 삶과 사회발전에 공헌한다.

  • 1. 합리적 사업전개
  • (1) 사회의 안정적 성장의 바탕 위에서 사업의 증대를 도모한다.
  • (2) 건전한 기업활동을 저해하는 부조리를 배격한다.
  • 2. 주주의 이익보호
  • (1) 주주에 대한 경제성 있는 보답을 위하여 효율적 경영을 통한 건전한 이익을 실현한다.
  • (2) 주주의 알 권리와 정당한 요구, 제안, 공식적 결정을 존중하며, 주주와 상호 신뢰관계 구축을 위하여 투명한 경영체계를 확보하고,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기준에 따라 정확한 회계기록 체계를 유지한다.
  • (3) 주주의 자산을 보전, 보호, 증가시키고 수익을 성실하게 보호한다.
  • 3. 사회발전에 기여
  • (1) 주주에 대한 경제성 있는 보답을 위하여 효율적 경영을 통한 건전한 이익을 실현한다.
  • (2) 학벌, 성별, 종교, 출신지역, 연령, 장애, 결혼여부 등에 대한 차별 없이 누구에게나 균등한 고용의 기회를 부여한다.
  • (3) 사회 각계층과 지역주민의 정당한 요구를 겸허히 수용하며 이를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한다.
  • 4. 정치 관여 금지
  • (1) 임직원의 개인적인 참정권을 존중하며 임직원 개인 신분으로 정치적 입장을 밝힐 수 있고 개인이 선택한 후보자 또는 정당을 위해 개인적 공헌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회사의 입장(또는 공헌)으로 오해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2) 대구백화점은 정치에 관여하지 않으며, 사업장내에서는 어떠한 정치활동도 허용하지 않는다.
  • (3) 대구백화점은 어떠한 선거직의 후보자, 정당, 정치위원회에게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불법적인 기부금 또는 경비를 제공하지 않는다.
  • 5. 사회공헌 활동 전개
  • (1) 임직원의 건전한 사회봉사 활동 참여를 보장하고 권장함으로써 사회발전에 공헌한다.
  • (2) 회사는 임직원의 적극적인 사회봉사 활동 전개를 위해 필요한 제도적 지원을 다한다.
  • 6. 환경의 보호
  • (1) 자연을 보호하고 깨끗한 환경의 보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며 환경보호와 관련한 제반 법규를 준수한다.
  • (2) 자원의 낭비적 소모를 없애기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
  • (3) 환경보호에 위배되는 사업활동을 하지 않으며, 공해 및 오염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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